공공미술포털 관련 학술 논문입니다.

해당항목에 따른 학술논문 내용
논문명 현대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공간의 스페이스 마케팅 연구
저자 남혜림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 융합콘텐츠학과 공간스토리텔링전공 발행년도 2013 년
내용 ■ 목차

제1장 서론 1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1. 2. 1 연구의 범위 2
1. 2. 2 연구의 방법 2
1. 2. 3 연구 흐름도 4
제2장 현대미술관과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5
2. 1 현대미술관의 이론적 고찰 5
2. 1. 1 현대미술관의 출현배경 및 정의 5
1) 현대미술관의 출현배경 5
2) 현대미술관의 정의 7
2. 1. 2 현대미술관의 기능 및 역할 9
1) 현대미술관의 기능 9
2) 현대미술관의 사회적 역할 13
2. 1. 3 현대미술관의 공간특성 13
2. 1. 4 현대미술관의 공간구성 17
1) 현대미술관의 공간구획 기준 17
2) 현대미술관의 공간 구성요소 19
2. 1. 5 현대미술관의 커뮤니티공간 구성요소 21
1) 커뮤니티의 정의 및 역할 21
2) 현대미술관의 커뮤니티공간의 특성 23
2. 2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4
2. 2. 1 스페이스 마케팅의 출현배경 및 정의 25
1) 스페이스 마케팅의 출현배경 25
2)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26
3) 스페이스 마케팅의 정의 27
2. 2. 2 관람자 측면의 마케팅 전략 28
2. 2. 3 공간적 측면의 마케팅 전략 30
2. 2. 4 현대미술관의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모형 제안 34
제3장 스페이스 마케팅이 적용된 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 사례분석 36
3. 1 사례분석 대상 선정 36
3. 2 사례분석 기준 설계 37
3. 3 사례조사 및 분석 38
3. 3. 1 리움 38
1) 리움의 현황조사 38
2) 리움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40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41
3. 3. 2 빌바오 구겐하임 45
1) 빌바오 구겐하임의 현황조사 45
2) 빌바오 구겐하임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47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48
3. 3. 3 테이트 모던 53
1) 테이트 모던의 현황조사 53
2) 테이트 모던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55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56
3. 3. 4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 60
1)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의 현황조사 60
2)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62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62
3. 3. 5 과천국립현대미술관 66
1) 과천국립현대미술관의 현황조사 66
2) 과천국립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68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68
제4장 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의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3
4. 1 공공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3
4. 1. 1 공간별 적용방안 73
4. 1.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4
4. 2 전문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5
4. 2. 1 공간별 적용방안 75
4. 2.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6
4. 3 복합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7
4. 3. 1 공간별 적용방안 77
4. 3.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8
4. 4 차별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9
4. 4. 1 공간별 적용방안 79
4. 4. 2 콘텐츠별 적용방안 80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5
영문초록 89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