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포털 관련 학술 논문입니다.
논문명 | 현대미술관 활성화를 위한 커뮤니티공간의 스페이스 마케팅 연구 | ||
---|---|---|---|
저자 | 남혜림 | 문서유형 | 논문 |
출처(학위수여기관) | 안동대학교 한국문화산업전문대학원 : 융합콘텐츠학과 공간스토리텔링전공 | 발행년도 | 2013 년 |
내용 |
■ 목차
제1장 서론 1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2 연구 범위 및 방법 2 1. 2. 1 연구의 범위 2 1. 2. 2 연구의 방법 2 1. 2. 3 연구 흐름도 4 제2장 현대미술관과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5 2. 1 현대미술관의 이론적 고찰 5 2. 1. 1 현대미술관의 출현배경 및 정의 5 1) 현대미술관의 출현배경 5 2) 현대미술관의 정의 7 2. 1. 2 현대미술관의 기능 및 역할 9 1) 현대미술관의 기능 9 2) 현대미술관의 사회적 역할 13 2. 1. 3 현대미술관의 공간특성 13 2. 1. 4 현대미술관의 공간구성 17 1) 현대미술관의 공간구획 기준 17 2) 현대미술관의 공간 구성요소 19 2. 1. 5 현대미술관의 커뮤니티공간 구성요소 21 1) 커뮤니티의 정의 및 역할 21 2) 현대미술관의 커뮤니티공간의 특성 23 2. 2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고찰 24 2. 2. 1 스페이스 마케팅의 출현배경 및 정의 25 1) 스페이스 마케팅의 출현배경 25 2) 스페이스 마케팅의 이론적 배경 26 3) 스페이스 마케팅의 정의 27 2. 2. 2 관람자 측면의 마케팅 전략 28 2. 2. 3 공간적 측면의 마케팅 전략 30 2. 2. 4 현대미술관의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모형 제안 34 제3장 스페이스 마케팅이 적용된 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 사례분석 36 3. 1 사례분석 대상 선정 36 3. 2 사례분석 기준 설계 37 3. 3 사례조사 및 분석 38 3. 3. 1 리움 38 1) 리움의 현황조사 38 2) 리움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40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41 3. 3. 2 빌바오 구겐하임 45 1) 빌바오 구겐하임의 현황조사 45 2) 빌바오 구겐하임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47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48 3. 3. 3 테이트 모던 53 1) 테이트 모던의 현황조사 53 2) 테이트 모던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55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56 3. 3. 4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 60 1)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의 현황조사 60 2) 쉐필드 밀레니엄 갤러리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62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62 3. 3. 5 과천국립현대미술관 66 1) 과천국립현대미술관의 현황조사 66 2) 과천국립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의 일반사항 68 3) 스페이스 마케팅 관점에서 본 분석 68 제4장 현대미술관 커뮤니티공간의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3 4. 1 공공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3 4. 1. 1 공간별 적용방안 73 4. 1.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4 4. 2 전문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5 4. 2. 1 공간별 적용방안 75 4. 2.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6 4. 3 복합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7 4. 3. 1 공간별 적용방안 77 4. 3. 2 콘텐츠별 적용방안 78 4. 4 차별성과 관련한 스페이스 마케팅 적용방안 79 4. 4. 1 공간별 적용방안 79 4. 4. 2 콘텐츠별 적용방안 80 제5장 결론 81 참고문헌 85 영문초록 89 |
||
첨부파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