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포털 관련 학술 논문입니다.

해당항목에 따른 학술논문 내용
논문명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특성
저자 양선희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발행년도 2014 년
내용 ■ 국문초록

본 연구는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특성을 탐색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유형은 어떠한가?
2.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재료는 어떠한가?
3.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기능은 어떠한가?
4.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참여 범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대학 부속 유아교육기관의 만 3, 4, 5세 학급에서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 수행 중 유아가 제작한 공공미술작품의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2011년부터 2013년 1학기 까지 지속가능교육 프로젝트 실행 중 유아가 구성한 공공미술작품 총 55점이었다. 자료분석을 위하여 공공미술작품사진과 영상물, 프로젝트 정리 도서와 발표 자료를 수집하였다.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특성은 공공미술 특성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유형을 순수 미술과 응용미술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공공미술의 유형은 응용미술의 경험이 우세하였으며 특히, 공공 디자인의 경험이 높았다.
둘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재료를 전통적인 미술재료와 진화하는 미술 재료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유아는 전통적인 미술재료와 진화하는 미술 재료 모두 경험하고 있었으나 진화하는 미술 재료의 경험이 조금 더 높았다.
셋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기능을 예술성, 실용성, 참여성으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유아는 참여성, 예술성, 실용성의 순서로 참여성을 가장 높게 경험하였다.
넷째,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프로젝트에서 유아가 경험한 공공미술의 참여 범위는 유아 개인, 학급,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국제사회로 나누어 알아본 결과, 유아는 학급수준에서부터 국제사회에까지의 범위에서 참여를 경험하였다. 특히 유아교육기관 수준에서 참여를 경험한 것이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지역사회, 학급, 국제사회 순으로 참여를 경험하였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