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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나와 타자 이해하기 : 청소년예술가를 위한 공동체 미술 프로젝트 연구
저자 임윤지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야) 발행년도 2014 년
내용 ■ 국문초록

후기 산업사회가 심화될수록 공동체성을 상실해가는 사회분위기 속에서 다음 세대를 살아갈 청소년들에게 올바르고 건강한 시대상과 관계 맺기, 이해와 공존 등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교육의 장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공동체 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청소년이 자신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구성원과의 교류와 소통하는 과정으로서 타자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목적을 둔다. 또한 청소년들이 협업으로 미술 활동을 할 때, 형태로서의 ‘공공성’보다는 의미로서의 ‘공공성’이 되는 학습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서로간의 깊이 있는 상호작용을 통해 청소년들의 삶의 질 향상과 또래집단 간의 정체성을 형성시킬 수 있다. 본 연구자는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공동체 미술교육으로 청소년에게 접근할 수 있는 학습방법을 개발하여 현장에서 직접 적용하여 효과를 알아보는 실행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진행을 위해 공동체 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고찰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수업설계를 이루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와 공동체 미술에서 공동체의 유형과 개념을 고찰하고 공공미술의 흐름과 그 변천과정 안에서 공동체와 미술의 의미를 살펴보며, 공동체 미술의 이해를 위해 개념과 특징, 사례를 정리하고자 한다. 또한 공동체 미술교육의 개념과 역사적·이론적 배경들을 살펴보고 방법적 내용과 특성을 고찰하여 공동체 미술 교육의 가치를 탐색해보고자 한다. 청소년예술가를 위한 공동체 미술 프로젝트에서 앞서 살펴본 이론들을 바탕으로 청소년 대상의 공동체 미술 프로젝트 수업 지도안을 현장에 적용하여 그 과정과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한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첫째, 학습자는 스스로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찾아낸 학습 주제들로 미술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자기 이해를 거쳐 내면화되는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학습자 구성원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진행됨으로써 작품 제작에 참여율이 높았으며 동시에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함께 상호 존중감도 함께 향상되었다. 셋째, 학습자는 프로젝트에 임할 때 구성원의 인원수보다 구성원의 적극성을 중요한 태도로 보았다. 넷째, 작품 주제가 개인에게 의미 있는 내용이거나 높은 참여율로 공동으로 작업 할수록 학습과정이 학습자의 실제적인 삶에 긴밀하게 연결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학습자들은 본 프로젝트를 통해서 협업하는 과정에서 단결력과 협동심, 배려, 성장 등의 만족감을 얻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얻어낸 개선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의 효과적인 진행을 위해서는 제약이 없는 교실환경의 제공과 학교장의 재량 등의 교육 환경 여건이 충분히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의 각기 다른 성향을 고려하여 프로젝트 기간을 충분히 배치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 수행 과정을 깊이 있게 경험 할 수 있도록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이 충분히 프로젝트에 몰입하여 진행할 수 있도록 참여 학생들 간의 소통뿐만 아니라 교사와 참여 학생과의 충분한 이해과정도 뒷받침되어야할 필요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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