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포털 관련 학술 논문입니다.

해당항목에 따른 학술논문 내용
논문명 유희적 미디어아트를 적용한 공공공간 디자인 연구 : 라파엘 로자노 헤머 사례를 중심으로
저자 김은정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 공간디자인세부전공 발행년도 2014 년
내용 ■ 국문 초록

오늘날의 공공공간은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책으로 중요시되고 있다. 기존의 공공공간의 가장 큰 목표가 환경개선과 같이 무계획적으로 설치된 시설, 건축물들을 개선하면서 도시경관을 쾌적하게 만드는 것이 우선이었다면, 지금은 시민의 삶의 가치를 중요시하게 생각하여 이를 반영한 공공공간을 추구하고 있는 흐름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이는 결국 공공공간은 시민들이 디자인, 예술과 같은 것들을 접하면서 향유할 수 있게 되고 이를 통하여 함께 공간을 만들어 나감으로서 도시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함께 만들어간다는 것은 시민을 참여시킨다는 것이며, 거기에는 “유희성”이라는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희성은 흥미를 느끼게 되는 활동을 총칭하며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는 미디어아트와 결합하게 되면 그 기능은 더욱 증폭하게 된다. 그러기위해서는 총3가지 조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조건1은 유희충동·활동 지향적·자유로움·흥겨움·재미, 조건2는 상상력자극·신뢰감자극·이해공감대형성·생생함, 마지막 조건3은 참신한 관점·정보의 신뢰도·정보의 전달력·공간의 감각화이다. 이 조건별 요소를 바탕으로 라파엘 로자노 헤머의 작품들 중 유희적미디어아트를 적용한 공공공간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 “유희충동, 생생함, 이해공감대형성, 상상력자극, 공간의 감각화, 참신한 관점”이 상위중요 요소로 도출되었다.
이 중요요소들을 바탕으로 유희적미디어아트를 적용한 공공공간을 디자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양적인 디자인을 넘어 커뮤니케이션과같은 참여가 중요시 되는 공공공간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게 되는 디자인의 한 방법임에 연구의 의의를 둔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