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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멀티보컬 접근법(multivocal approach)에 의한 공공미술 감상 지도 방안 연구
저자 윤보경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 미술교육전공 발행년도 2014 년
내용 ■ 국문초록

멀티보컬 접근법(multivocal approach)에 의한 공공미술 감상 지도 방안 연구

본 논문은 공공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교육적 접근을 모색하고자 ‘멀티보컬 접근법(multivocal approach)’에 의한 감상지도 방안을 제시한 것이다.
최근 현대미술의 흐름에 대응하여 현실적인 수업방안을 모색하고자 미술교육 분야에서는 수년간 미술과 시각세계의 감상교육을 위한 많은 모델들이 제안되어 왔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현장에서 보편적으로 쓰여 졌던 형식주의적 감상교육에 대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한 시도들이었다. 그중 키퍼 보이드(K. Keifer-Boyd, 1956~ )와 메이트 골슨(J. Maitland-Gholson, 1951~ )가 제안한 멀티보컬 접근법은 복수성, 비단선성, 배경적 접근을 요지로 하여 명백하게 다른 관점이나 일련의 질문을 통해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으로 5가지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즉, 작품의 조형 요소와 원리에 관련된 형식주의 관점, 작품의 재료나 특정 장소와의 관련성을 파악하는 녹색비평 관점, 작가의 의도와 제작과정에 관한 실험적인 재구성 관점, 작품의 사회적인 수용성 및 문화적 특성에 관한 사회문화적인 관점, 사회적인 영향에 의해 형성된 기존 해석과 관련된 페미니스트 관점 등으로 이루어진다. 이는 미술 감상 교수-학습 활동에 있어서 구체적이고 체계화된 질문을 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단순한 지식 습득으로서의 감상교육이 아닌 다양한 관점으로 지식을 재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평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다. 특히 공공미술은 작품 그 자체가 지니는 예술성, 작품이 놓여진 장소와 그것을 대면하는 대중들과의 소통,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측면 등의 여러 층위들로 이루어져 있어 멀티보컬 접근법의 관점들을 활용한 공공미술 감상수업방안은 매우 효과적이라 판단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이해, 체험, 감상, 평가 등 총 4단계로 구성하여 제 1단계에서는 공공미술과 멀티보컬 접근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제 2단계에서는 주변지역의 공공미술을 현장답사 하도록 하였으며, 제 3단계에서는 멀티보컬 접근법을 활용하여 감상하도록 하였다. 마지막 제 4단계에서는 자기평가 동료평가를 통하여 감상활동에 대한 평가를 유도하였고,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학습 효과가 기대된다.
첫째, 형식주의 관점에 따라 작품을 감상함으로써 공공미술작품이 지니는 작품의 조형성 등을 인식할 수 있다.
둘째, 녹색비평 관점에 따라 공공미술작품의 재료나 특정 장소와의 관련성을 인식할 수 있다.
셋째, 실험적인 재구성 관점에 의해 작가의 의도와 공공미술을 위한 전 제작과정을 이해함으로써 감상 활동의 지평을 넓혀줄 수 있다.
넷째, 사회문화적인 관점에 따라 감상함으로써 공공작품의 사회적 수용 및 동시대의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도모 할 수 있다.
다섯째, 페미니스트 관점에 따라 사회적 영향에 의해 형성된 공공미술작품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도모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멀티보컬 접근법을 활용한 공공미술 감상 수업은 작품의 조형성 및 현 시대의 사회·문화 현상에 대한 이해, 더 나아가 작품을 재조망하고 재창조하는 의미화의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능력을 지닌 민주 사회 시민으로의 역량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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