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미술포털 관련 학술 논문입니다.

해당항목에 따른 학술논문 내용
논문명 서울스퀘어 미디어아트 콘텐츠의 유형 및 심리 특성 분석 - 사진과 동영상의 비교를 중심으로
저자 서주환, 이하나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발행년도 2012 년
내용 ■ 국문 초록

미디어 파사드를 통한 미디어아트는 도시 속의 공공매체로, 불특정 다수가 존재하는 외부공간을 향하고 있다는 점에서 미디어아트는 새로운 공공미술이나 공공디자인과 같은 공공재의 역할을 한다. 도시외부로 확장되는 예술로, 도시경관의 새로운 경향으로 미디어 파사드를 실질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콘텐츠’의 연구의 필요성에 착안하여 서울스퀘어를 우수사례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서울스퀘어는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 서울역 맞은편에 위치해 있으며 건물 전면부를 미디어아트 표출을 위한 미디어캔버스로 시공한 첫 번째 사례로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야간경관의 새로운 얼굴이다. 진행된 서울스퀘어 미디어 콘텐츠를 기획의도와 구성분석을 통해 공공성, 경제성, 통합성, 심미성, 소통성, 경제성의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대표 콘텐츠를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 시각적인지를 통한 심리특성 과 선호도를 조사하고 SPSS를 통해 분석한다. 선호도와 콘텐츠의 시각적 인지, 도시경관과의 관계성에서의 시각적 인지를 조사하는 모든 항목은 동일한 6개의 콘텐츠에서 이미지와 동영상으로 2가지 형태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같은 콘텐츠라도 모든 항목에서 이미지와 동영상간에 결과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콘텐츠별 이미지와 동영상의 시각적으로 느끼는 이미지의 평가결과와 선호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회귀분석을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는 이미지와 동영상의 콘텐츠, 도시경관과의 관계성에서 평가한 이미지와 동영상의 콘텐츠 모두 심미성이 가장 높은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복잡성과 상업성은 부적의 관계를 띄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첨부파일 서울스퀘어_미디어아트_콘텐츠의_유형_및_심리_특성_분석.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