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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 건축물 미술장식품 시장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접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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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 권혁인, 양태근, 주희엽, 이진화 | 문서유형 | 논문 |
출처(학위수여기관)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발행년도 | 2012 년 |
내용 |
■ 국문 초록
본 연구는 건축물 미술장식품 시장의 산업적 위상 확보 및 지속적 성장을 위한 첫 단계로 문헌연구 및 FGI를 통한 미술장식품 시장의 현상과 핵심적 문제 요인, 그리고 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 전략 및 컨설팅 영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CR(Situation-Complication-Resolution) 접근법을 통하여 논리적 문제 해결 프로세스를 구성하였으며, 전문가들의 5개 항목별(중요도·중복성·시급성·실행용이성·파급도) 점수 평가를 통하여 미술장식품 시장 문제점 해결 방안의 우선순위를 도출하였다. 우선 순위에 대한 평가 결과 ‘제도 이해를 위한 교육 및 홍보’ ‘작품 교체 및 사후관리를 위한 제도적 장치 보완’ ‘중개업체 등록제도 도입’ ‘심사위원 비례구성제도 도입’ ‘과도한 수수료 방지를 위한 제도적 장치 보완’ ‘DB 작가 정보 추가 및 건축주에 개방’ 등이 중요하고도 시급히 추진하여야 하는 전략 과제로 나타났다. 한편, ‘공공미술 개념으로 확대’는 중요도에 비해 시급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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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 건축물_미술장식품_시장의_문제_해결을_위한_전략적_접근.pdf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