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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우리나라 공공미술프로젝트 현황분석 : 시행 주체별 사례분석을 중심으로
저자 최보현 문서유형 논문
출처(학위수여기관) 덕성여자대학교일반대학원 : 문화재학과 서양미술사전공 발행년도 2013 년
내용 <초록>

본 논문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공공미술프로젝트에 대한 분석으로 공공미술을 진행하는 주체를 구분하여 각각의 사업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다양성을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의 공공미술은 1970년대 건축물미술장식제도가 생겨난 이래로 시대별 흐름에 맞추어 다양한 공공미술 작품들을 양산했다. 특히 2000년대 중반부터 커뮤니티 아트 형태를 중심으로 한 공공미술프로젝트들이 급속하게 증가하여 전국의 많은 지역에서 각기 다른 목적을 가지고 시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미술 사업을 시행하는 주체들을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민간단체 및 예술가로 구분하여 각 주체들의 사업을 기획, 운영, 성과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중앙정부가 주도하는 공공미술프로젝트인 마을미술프로젝트는 경제위기로 인해 영향을 받은 문화예술계의 지원 정책의 일환으로 예술가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어 문화예술 혜택을 받지 못한 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진행, 전국적으로 공공미술을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서울시 도시갤러리프로젝트와 안양공공예술프로젝트는 각 지자체의 지리적, 환경적 특징을 바탕으로 도시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마지막으로 민간단체, 예술가가 주도한 공공미술프로젝트인 석수아트프로젝트와 버스프로젝트를 분석하였다. 이들은 기존의 공공미술프로젝트를 레지던시와 사회적 기업이라는 새로운 방법으로 전환하여 공공미술 영역 확장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이들의 사업은 그 내용의 측면에서도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참신함을 가지며 단체 자체가 지니고 있는 성격 또한 공공미술의 다양성의 관점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각각의 주체들은 공공미술이라는 재료를 가지고 서로 다른 방법과 내용으로 다양한 유무형의 성과를 나타내었지만, 홍보의 부족과 공공미술에 대한 시민들의 부정적인 생각이 문제점으로 발견되었다. 그리고 공공미술사업의 전국적 확산과는 달리 공공미술을 근간으로 하는 단체들의 감소 역시 문제점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공공미술사업과 관련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기업과 예술단체를 매칭하여 세제혜택과 지속적인 예산지원, 홍보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공미술 사업의 전후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시행 주체들의 중장기적인 사업 계획 수립과 시민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해야하며 공공미술의 관람자, 수혜자였던 시민들이 새로운 주체가 되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보다 성숙한 공공미술의 발전과 다양성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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